[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기상정보와 빅데이터 기술을 블록체인에 접목시킨 코인 ‘옵저버(OBSR)’가 오는 10일, 암호화폐 거래소 ‘트래빗’에 단독 상장한다.

오는 10일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 '트래빗'에 기상정보 암호화폐인 '옵저버 코인'이 단독상장된다.옵저버코인은 간단한 장비로 채굴한 기상관측 데이터를 유통시켜 암호화폐로 보상받는 체계이다.

옵저버 파운데이션(대표 김세진)이 선보인 ‘옵저버’는 스마트폰 등 간단한 장비를 이용해 기상관측을 하고, 획득한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분석해 기상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에게 공급한다. ‘옵저버 코인’은 공급자는 날씨를 채굴하여 유통시켜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는 새로운 형식의 암호화폐이다.

옵저버 파운데이션의 김세진 대표는 “기존 코인들과 달리 ICO를 거치지 않고, 직접 상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새로운 코인으로 어플만 다운 받아두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기상데이터의 중요성은 해가 지날수록 강조되고 있다.

기상데이터의 가치는 규모와 활용도가 매우 크고 다양해지고 있다. 날씨도 돈이 되는 세상에서 분산형 기상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옵저버에 다수의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김 대표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매우 크고 빠르게 성장할 것을 예상한다”며 확장의 기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