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여름철 바다 표층 수온분석 결과 발표
한반도 전 해역서 수온 상승···매년 심해질 수도 있어

한반도 주변해역 수온변화 표 <자료제공=기상청>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기상청(청장 남재철)이 해양기상부이(현재 17개소)로 관측한 표층 수온 분석 결과, 우리나라 여름철 바다 수온이 2010년부터 올해까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반도 전 해역(서해, 남해, 동해) 7월 평균 수온은 2010년 이후 연 0.34℃씩 상승했다. 수온 최초 관측 해인 1997년 이후 7월 평균 수온상승경향인 연 0.14℃보다 약 2.4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서해는 7월 월평균 수온이 1997년 이후 연 0.17℃씩 오르다가 2010년부터 연 0.54℃씩 증가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고, 남해와 동해 7월 월평균 수온은 각각 연 0.30℃와 0.21℃씩 증가했다.

7월 수온변화 경향 <자료제공=기상청>
8,9월 수온변화 경향 <자료제공=기상청>

이뿐 아니라 미국 해양대기청(NOAA) 극궤도 위성이 관측한 2016년~2018년 7월 평균 수온 분석 결과, 한반도 주변 해역 고수온 영역이 지속적으로 북쪽으로 확장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NOAA 위성 수온 자료 <자료제공=기상청>

기상청은 최근 급격한 수온 상승이 나타난 가장 큰 이유가 “장기간 지속된 폭염으로 대기 온도가 상승하고 일사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반도는 지난 몇 년간 직접적인 태풍 영향을 적게 받아, 해수면 아래 찬 바닷물과 표층의 따뜻한 바닷물이 섞여 수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지 못한 것도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북쪽이 막힌 한반도 주변 해역의 특성 ▷따뜻한 해류 ‘쿠로시오’와 ‘대마 난류’의 세력 강화 ▷주변 국가의 산업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원인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기상청은 한반도를 둘러싼 바다 수온이 상승하면서 폭염도 매년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바다의 어종 변화 ▷어획량 감소 ▷양식장 집단 폐사 등이 계속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한반도 주변 해수온도 상승은 지구온난화가 초래한 일면으로, 기상청은 기후변화 원인과 영향을 자세히 파악하고 국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 사회 전반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