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복 시장, 김성희 의장 교육부 방문..공영형 사립대, 도립대학 전환 등 요청

교육부를 방문한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의장

[광양=환경일보] 임묵 기자 = 정현복 광양시장과 김성희 광양시의회의장이 설립자의 비리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지난 8월 13일 교육부를 방문했다.

이날 교육부를 방문한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의장은 공영형 사립대 또는 도립대학으로의 전환, 국가 장학금 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어, 추진경과를 설명하면서 “지방에서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닌 실물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이 오히려 지역인재들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부추길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지방대학을 보호하는 것이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에도 부합할 것이다”며, “광양지역 대학교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건의한 사항들이 꼭 반영되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교가 정상화되려면 설립자의 비리로 이루어진 2013년 교육부 특정감사 결과인 횡령금 보전과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 당시 문제되었던 학과 구조조정 등 학교 측의 강도 높은 자구안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광양시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한편 광양시는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2016년부터 범시민 대책협의회를 구성해 대응하여 왔으며, 백운장학금을 통해서도 특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지난 7월 6일 전라남도와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대학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