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관련 주요 대책 점검 및 개선방안 논의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범정부 폭염대책본부장)은 8월14일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유래 없는 폭염에 정부가 합동으로 대응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 공유하고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주요 논의사항을 보면 온열질환 사망자의 정확한 판정기준을 마련하고 지자체의 재난관리기금이 폭염에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사용 용도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폭염으로 인한 작업 중지 사업장에 대해서는 공사기간 연장, 지체상금 미 부과 등의 조치들이 현장에서 잘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관련 지침 적용 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완하기로 했다.

아울러 고랭지·산지 등 산간지역의 밭작물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스프링클러 등 관수시설을 지원하고, 피해과수에 대한 수매지원과 축사에 냉방시설을 지원하는 범위를 확대하는 등 추가대책을 마련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관계기관 및 지자체에 대해 “폭염이 향후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마무리해 주기를 바란다”라며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대책과 농·축산물 피해, 고수온 양식장 어류 피해 등 2차 피해 확산 방지 대책들이 현장에서 잘 작동하고 있는지 꼼꼼히 점검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