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순직경찰 유족, 보훈단체, 시민단체 등 22명 참여

[전남=환경일보]현용일 기자 =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여순사건 지원 조례가 통과된 데 이어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구성도 완료되며 역사의 아픔 치유와 지역 통합에 진전이 기대되고 있다.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여순사건 민간인 유족과 순직경찰 유족 등이 참여하는 기념사업 추진위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 준비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추진위원은 총 22명으로 유족뿐 아니라 공무원, 시의원, 안보·보훈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문화예술계, 언론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추진위 구성은 역사의 아픔으로 갈등을 겪어왔던 단체들이 모두 참여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추진위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첫 회의를 열어 자체규약 제정, 임원진과 실무위원회 등 조직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70주년 기념사업 준비를 할 계획이다.

시는 추진위에서 논의 후 결정한 학술·문화예술 기념사업 등을 행·재정적으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기념사업 지원 근거 등을 규정한 여순사건 지원 조례는 사건 70주년인 올해 4월 여수시의회를 통과했다. 기념사업 예산은 1억4600만원이 확보된 상태다.

권오봉 여수시장도 취임사에서 여순사건 기념사업을 통해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고 아픔을 치유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추진위 구성은 지역의 아픈 역사를 치유하고 통합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이 용서와 상생 분위기 속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