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73주년 8.15 경축사에서 ‘통일경제특구’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대응 전략 수립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통일경제특구 지정시 남북교류협력 확대 및 한반도 경제공동체형성 촉진 가능성, 남북관광의 연계 가능성, 필요한 부지확보의 용이성 및 개발비용 수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하고 있다.

이런 측면을 고려할 때 고성군은 금강산 육로관광, 동해선 철도, 생태평화공원, 산림복원 지원센터, 백두대간 평화트레일 조성, 공동어로구역 등 남북교류협력사업이 활발히 진행 및 논의되고 있어 타 지자체에 비교우위에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정부정책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남북교류 TF를 구성해 분야별로 사전 대응한다.

기반조성분과는 특구지역 부지 기초현황 조사(제공), 동해선 철도 등 SOC 건설 지원, 교류협력분과는 중앙교류사업과 연계 및 북고성과의 교류사업 로드맵 구상 및 실현, 평화지역분과는 접경지역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및 평화지역 사업 등을 관할한다.

이 군수는 “교류사업이 가시화되면 산불방지협력과 북고성 산림복원사업 등 산림협력센터를 우리고성 유치에 적극노력하겠다”며 “고성군이 할 수 있는 사업 등을 총망라 하는 기본계획용역을 통해 전략과 전술을 잘 추진할 수 있는 액션플랜까지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