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민・관 합동 점검결과 발표

개선 필요 사항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지난 7월14일부터 20일까지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 보호구역 36곳 대상,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229건 시설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점검은 2017년 한 해 동안 어린이 교통사고가 2건 이상 발생했거나,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전국 36개 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행정안전부와 교육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민간전문가 등이 함께 실시했다.

합동 점검결과,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어린이보호구역은 노면표시 퇴색, 안전표지 미설치, 불법 주·정차, 횡단보도 및 교차로 설치 부적정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주요 개선필요 사례 <사진제공=행정안전부>

노면표시, 안전표지, 횡단보도·과속방지턱 설치 등 단기간에 개선이 가능한 148건(65%)에 대해서는 정비 계획을 수립해 연말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반면, 교차로 구조개선 등 예산이 많이 필요하고 정비 기간이 오래 걸리는 81건(35%)에 대해서는 2019년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반영한 뒤 정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부·경찰청·자치단체 등과 협업해 대국민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보호구역 내 과속, 불법 주·정차 등 교통 법규 위반 차량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김석진 안전정책실장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을 통한 시설물 정비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교육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