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철도 분야 순화어 15개 행정규칙 고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 부산교통공사(사장 박종흠)와 함께 어려운 철도 용어를 ‘국민이 이해하기 쉽고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는 순화어’로 대체하는 철도 전문용어 표준화에 첫 발을 내딛었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철도 현장에서 쓰는 용어 중에는 불필요한 외래어, 어려운 한자나 일본식 표현이 많아 이를 쉬운 우리말로 바꿔야 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공단, 공사는 최근 3년간 철도 분야 보도자료 통계를 활용해 대국민 노출빈도가 높은 300개 용어 가운데 국립국어원 및 민간 전문가, 문체부 국어심의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15개 전문용어를 순화하고 이에 대한 행정규칙 고시를 완료했다.

국토교통부는 새롭게 바뀐 순화어를 널리 알리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참여이벤트(8. 27.~ 9.16., 3주간)를 실시하고, 문체부 및 코레일, SR 등 산하기관,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철도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려운 철도 용어를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개선했다”며 “추후에도 국민과의 소통을 가로막는 용어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