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전국 40개 지사와 손잡고 본격 상용화 실시
전국 지자체, 국내 기상데이터 공급 및 마케팅 상용화 기틀 마련

[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지난 21일 기상데이타 블록체인을 개발한 옵저버파운데이션(대표 김세진)과 국내 환경전문일간지 환경일보(대표 이미화)가 기상데이터 콘텐츠 제공 및 판매서비스와 공동마케팅 사업에 관한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옵저버파운데이션과 환경일보는 옵저버 기상정보 빅데이터 정식 공급 및 전국 서비스와 마케팅 상용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환경일보 이미화 대표는 “환경일보 전국 40개 지사를 통해 국내 전역에 제대로 된 기상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정확한 기상정보를 지자체를 비롯한 전국에 제공함으로서 자연재해나 농업 및 사업리스크 축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사용해오던 정보와 달리 빠르고 차별화 된 모든 기상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옵저버 김세진 대표는 “사업전개에 있어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되는 첫 디딤돌을 환경일보와 함께해 뜻깊다”며 “옵저버가 공급한 차별화된 기상정보를 통해 함께 성장하기를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국내 최초 기상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옵저버는 옵저버파운데이션(대표 김세진)이 개발한 블록체인으로 휴대폰 어플을 통해 기상을 관측하고 관측데이터를 옵저버에 제공하면 보상을 받게 된다.

한편 지난 8월 10일 트래빗 거래소에 단독상장된 옵저버는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기상정보 빅데이터 기술과 접목한 것으로 구름촬영이나 기압, 기온, 습도, 미세먼지, 자외선 등 기상관측자료를 앱을 통해 손쉽게 수집해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옵저버파운데이션이 개발한 블록체인 휴대폰 어플 '옵저버'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