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 풍성한 금융 혜택, 수익성 좋아 투자자와 실수요자 모두 호평

시흥 ‘정왕대명벨리온’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지식산업센터는 투자자와 사무 공간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인기가 좋은 상품이다. 주택 시장 위축 속 수익형 부동산의 틈새투자처로 각광받는 지식산업센터는 상대적으로 소규모 자본 투자가 가능하고 꾸준한 임대 수익 실현이 가능해 선호되고 있다.

또한 호실별 소유가 가능한 장점으로 투자 매력이 높은 상품으로 평가된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 규제가 없고 전매제한도 없어 투자 가치가 더욱 빛난다.

실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한 것도 인기 요인이다. 2019년 말까지 분양 후 1년 내 입주하는 법인을 대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을 감면하는 다양한 세제혜택을 준다. 부가세도 환급돼 눈길을 끈다.

기업 조건에 따라 정책자금 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대규모 자금확보가 어려운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 혜택을 제공해 입주에 따른 비용 부담을 최대한 낮췄다.

이런 분위기 속에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서울지역 지식산업센서 매매가는 2년 사이 30% 이상 상승했다. 실제 2017년 3분기 기준 서울 지식산업센터 평균 매매가는 3.3㎡당 768만원으로 2년 전 동기간 대비 31.3%했다고 부동산 114가 발표했다.

이처럼 서울 주요 비즈니스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들의 분양가가 치솟으면서 수도권 지역의 지식산업센터 인기가 상당하다. 교통이 편리하고 입주 비용이 저렴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기업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시화산업단지 중심에 자리한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는 수도권 대표 비즈니스센터로 지식산업센터와 센터 내 상가를 동시 분양에 나서 일대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실수요자를 위한 합리적인 공급가와 풍부한 금융혜택은 물론,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과 우수한 입지, 풍부한 수요를 갖췄다. 또한 서울로의 이동이 편리한 교통망도 자랑하고 있다.

입주사의 초기 비용부담을 덜기 위해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중도금 무이자 대출, 정책자금 최대 80% 대출 등의 다채로운 혜택이 마련돼 눈길을 끈다. 주요 비즈니스 지역의 일반 사무 공간을 임대할 때보다 합리적 가격에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누릴 수 있다. 기업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2억원대부터 시작되는 합리적 공급가도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끈다. 지상 1층은 3.3㎡당 700만원대의 착한 분양가를 제시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이다.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는 합리적 가격에도 우수한 비즈니스 시설을 보유해 호평 된다. 지상 10층 규모로 들어서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6~7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해 공간 효율이 매우 높다. 복층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1㎡당 1.5톤의 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내구 설계도 특징이다. 공용 에어컴프레셔실을 갖춰 쾌적한 실내 공기를 공급한다. 특화설계로 관리비 부담도 덜어준다.

넓은 주차공간 확보가 필수인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을 고려해 동시에 594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인상적이다.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의 차별화로 5톤 차량이 진입 가능한 여유로운 주차 공간도 눈에 띈다. 9.2m 주차 램프 폭은 국내 최대 규모다.

상가 시설도 매우 우수하다. 공장 382호실과 상주 업체 직원을 위한 148호실(층고 4.5m)의 기숙사가 지식산업센터 내 조성돼 상당한 고정 수요를 확보한 상가다. 이용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MD 구성이 가능해 풍부한 수요 확보는 물론, 공실 발생의 위험도 낮다. 상가에는 총 119호실이 들어서며 시화공구상가와 유통상가도 인근에 위치해 추가 수요 확보도 기대 가능하다.

교통망도 훌륭하다. 정왕역과 군자분기점, 정왕IC, 서안산IC, 남안산IC 등이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고 평택∼시흥 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의 도로망도 확보됐다. 인천, 광명, 부천 등의 대도시들이 20km 반경 내에 있어 유동 인구 유입도 가능하다.

한편, 대명건설이 선보인 이 지식산업센터의 시행 수탁자는 생보부동산신탁이 맡았다. 홍보관은 시흥시 정왕동 1262-5번지 1층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