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보건소 합동 하절기 비상방역 근무체계 발동 특별관리

[경기=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경기도는 가을철 태풍 발생으로 인한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풍수해 관련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1군 감염병(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A형 간염), 3군 비브리오패혈증, 장관감염증 등이 있다.

앞서 도는 지난 7월 도내에서 비브리오패혈증 환자(2건)가 발생하자 감염병 유행 예방행동 요령에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에도 집단 감염병 7건 중 5건이 8월 말 이후 발생했고, 특히 9월부터는 초중고생 개학과 더불어 태풍 발생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어 특별관리가 필요하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 섭취 또는 사람 간 전파가 대부분이며 설사, 구토,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을 나타낸다.

심한 경우 탈수, 저혈성 쇼크 등으로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비브리오패혈증의 경우 신속한 치료가 없으면 치사율이 50% 이상이다.

풍수해 후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 행동요령으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범람된 물이 닿은 음식은 버리고 절대 먹지 않기, 생수 등 안전한 물을 먹고 사용하기, 설사, 구토 등의 증상발생 시 조리하지 않기 등이 있다.

특히 설사·구토·발열 등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거주지 보건소로 신고하여 감염병이 유행,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도는 지난 8월23일 수인성 등 표본감시의료기관 및 보건소 감염관리 담당 100여명을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표본감시 의료기관별 신속한 보고체계 유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도는 시군 보건소와 합동으로 하절기 비상방역 근무체계 중이며, 향후 지속적인 지역주민 대상 예방수칙 홍보 및 감염병 발생감시로 더욱더 촘촘하게 감염병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