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화재 재난관리 조정협의체 구성‧운영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30일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신속한 수습을 위해 민간전문가와 관련기관이 참여한 ‘대형화재 재난관리 조정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소방청,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한국소방안전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정부와 유관기관 업무 담당자 및 관련 학과 교수 등 전문가 20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재난관리 조정협의체의 향후 활동 및 활성화 방안, 최근 대형화재 현안 등을 집중 논의했으며 대형화재가 빈발하는 겨울철 이전에 현장 점검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대형화재 시 조정협의체 및 중앙수습(현장대응) 지원단 운영체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이번에 구성된 ‘대형화재 재난관리 조정협의체’는 평시에는 관련 분야 전문가와 간담회, 훈련 참여 등을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관련 기관과는 기능별 역할 정립, 매뉴얼 개선, 협업 등 상시 소통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된다.

재난 발생시에는 조정협의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중앙수습지원단을 재난현장에 파견해 지자체의 기술적 자문, 조언 역할과 함께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행정과 재정적 조치사항 파악 및 보고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작년 말 제천 복합건물 화재, 올해 초 밀양병원화재 당시 ‘범정부 현장대응지원단’을 현장에 파견해 사고 대응과 수습에 나섰던 사례가 있다.

당시 ‘범정부 현장대응지원단’은 관계 부처 공무원을 중심으로 구성됐고 전문가 의견 반영 등에 다소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각종 재난관리 분야에서 활동할 민간 전문가 인력을 확보하고 ‘대형화재 재난관리 조정협의체’ 구성원에 포함시켜 운영하게 된 것이다.

전상률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과장은 “현장 재난 대응‧수습 조직인 중앙수습지원단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재난 시 뿐만 아니라 평상시 재난관리에 연속성을 부여해 보다 유기적인 협력으로 대형화재 대응 역량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