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문화·Book
시민과 함께 만드는 서울역사 달력서울시, 2018 서울 미래유산 달력사진 공모전 개최

[환경일보] 서울시는 9월5일(수)부터 10월10일(수)까지 서울 미래유산의 아름다운 1년을 담은 사진을 공모 받아 새로운 한해의 달력을 제작하는 ‘2018 서울 미래유산 달력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민 스스로 우리 주변 미래유산의 다양한 모습을 포착하고 공유하는 참여 과정을 통해 미래유산에 대한 인식과 친근감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월드컵공원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이번 달력사진 공모전은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현재까지 선정된 451개 서울 미래유산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참가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1인당 최대 5개까지 출품 가능하며, 반드시 본인 창작물이어야 한다(단, 입상은 1인 1작품).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공모전 페이지 또는 ‘미래유산 홈페이지(futureheritage.seoul.go.kr)’ 새소식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후 출품 사진과 함께 담당자 메일(jisunny@seoul.co.kr)로 보내면 된다. 수상자는 오는 10월19일(금) 13명을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우수상에 선정된 북촌한옥밀집지역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미래유산 관련 전문가 및 사진작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심사를 진행하며 다수 서울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인지, 사진 구도 및 계절감 표현 등이 독창적인지, 달력 사진으로 활용 가능한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최우수로 선정된 시민에게는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최우수 1명 50만원, 우수 3명 각 20만원, 장려 9명 각 10만원). 기타 자세한 내용은 내손안에 서울과 서울 미래유산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최종 선정된 13편의 입상작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달력제작에 활용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미래유산의 보존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개최한 2017 서울 미래유산 달력사진 공모전에는 총 150명 560여개 작품들이 출품됐으며, 누구나 접근하기 쉽고 흥미 있는 사진 주제 공모에 대한 시민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민의 참여로 만들어진 2019년 서울 미래유산 달력은 이번 공모전 수상자뿐만 아니라 참가자 전원에게 지급된다.

또한 미래유산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10월22일부터 진행하는 사전예약 이벤트에 선착순 200명 이내 참여한 시민들에게도 달력을 증정할 예정이다.

우수상을 받은 동대문생선구이골목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 미래유산은 다수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기억과 감성을 지닌 근‧현대 서울의 유산으로, 서울시는 2012년부터 미래유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특히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연, 축제, 답사 프로그램, 공모전 등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각종 개발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서울 시민의 삶을 담고 있는 근‧현대 유산이 제대로 평가받기도 전에 멸실‧훼손되는 상황 속에서, 시민 스스로 기억과 감성이 담긴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주변에서 발굴하고 지켜나간다는 원칙하에 2012년 미래유산 보존 및 활용 사업의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2013년 최초 선정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451개의 서울 미래유산을 선정하여 보존·관리, 활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우수상을 받은 어린이대공원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서영관 문화정책과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래유산의 한해 모습을 담은 내년 달력을 시민이 직접 만들게 됐다”며, “오랜 시간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우리 동네 근현대 유산들의 그 다음 1년을 준비하는 과정에 많은 시민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서울 미래유산에 대한 시민 인식과 공감대가 한 단계 높아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혁신과 지속가능성 컨퍼런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