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2018년 오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 개최
오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 개최 모습

[오산=환경일보] 김남주 기자 =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지난 4일 롯데연수원 오산캠퍼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오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시정과제인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기조에 발맞춰 “주민주도형” 참여예산 제도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명순 기획예산관의 특강으로 시작된 이날 워크숍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와 제안서 작성 실습 등을 주요 골자로 지난 6월에 진행했던 제1차 예산학교와 달리, ‘예산일반 및 오산시의 예산․재정 현황’에 대한 강의뿐만 아니라 ‘예산서 공개자료 이용 및 예산관련 법률자료 이용’ 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올해 6월 신규 위촉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이해력 증진과 활동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는 평가다.

또한, 위원회가 분과별로 발굴한 참여예산 사업에 대해 발표회를 가졌으며, 오산시 주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대해 적합성 여부를 1차적으로 직접 검토함으로써 주민참여예산제의 실효성을 더했다.

2012년 40명으로 시작한 오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018년 4기를 맞이하며 50명으로 확대 구성되었으며, 청소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또한 올해부터 구성하여 아동친화도시의 면모를 보였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 예산제를 더욱 활성화시켜 시민과 직접 접촉하는 현장행정으로 시민이 사업의 수혜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시책사업을 적극 발굴․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모를 통해 접수된 주민제안사업의 예산반영결과는 2019년도 본예산 심의가 끝나는 12월말 개별통보 및 오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제안자와 주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김남주 기자  njk5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기상청-행안부, 지진안전캠페인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