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된 전국 8개 체험관 중 첫 개관

울산국민안전체험관 <사진제공=행정안전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자녀와 함께 각종 재난을 직접 체험하고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는 ‘국민안전체험관’을 4일 울산에서 개관했다.

국민안전체험관은 기존에 운영 중인 155개 체험관 상당수가, 규모가 작고 구체적 재난 상황을 대비한 체험시설이 충분치 못하다는 용역결과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표준모델을 개발해 지원중인 사업이다.

학령인구 등 시‧도별 체험관 수요를 반영해 서울 도봉, 인천 서구, 광주 북구, 경기 오산, 충북 청주, 경남 합천, 제주 제주시 등 8개 지역을 선정, 신규건립을 추진 중이며 2022년까지 완공 예정이다.

이번에 개관하는 울산국민안전체험관은 산업시설이 밀집돼 폭발, 대형화재, 화학물질 유출사고 등의 위험이 높은 도시 특성을 반영해 원자력‧화학안전 체험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울산국민안전체험관 내부 구성 현황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시설현황은 울산시 강동 관광지구 내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기초안전‧생활안전‧지역특화 안전 등 5개 테마, 15개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1일 최대 500명까지 체험이 가능하다.

송상훈 행정안전부 안전문화교육과장은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155개 체험관과 신축되는 국민안전체험관을 통해 실질적인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