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19일까지 2,300여개 축산물 취급업소 대상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시가 축산물 소비 성수기인 추석을 앞두고 부정· 불량 축산물 특별단속에 나선다.

대전시는 오는 6일부터 19일까지 2주 동안 축산물가공업, 식육포장처리업, 축산물판매업 등 지역 내 2,300여개 축산물 취급업소를 대상으로 부정· 불량 축산물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육류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석 명절을 맞아 부정·불량 축산물의 유통 및 공중위생상 위해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시·구 및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시민감시단)이 합동단속반을 구성하여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주요 단속내용은 ▲전통시장 내 축산물판매업체 부정 유통·취급 여부 ▲냉동식육을 냉장 포장육 제품으로 생산·판매 여부 ▲포장육, 선물세트 상품의 표시기준 준수 여부 ▲식육 등 축산물 운반과정의 위생적 취급 및 냉장·냉동 기준 준수 여부 ▲유통기한 경과 제품의 판매목적 보관 여부 등이다.

대전시는 안전성이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수거검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사육환경 표시 등이 의무화 된 계란에 대해 식용란수집판매업소의 표시사항 준수 여부 등 부적합 계란의 유통행위에 대해서도 적극 단속할 계획이다.

적발업소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행정처분할 예정이며, 고의적 불법행위나 상습적인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함께 고발 조치를 병행할 방침이다.

대전시 인석노 농생명산업과장은 “이번 특별단속을 통해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이 생산·유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