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회사에서 임직원 대상 목표 정해 직급별로 선물세트 강매”
사조그룹, “직원들 요청으로 10년전부터 사내 판매했고 직원별 목표할당량 없어”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사조그룹이 명절마다 임직원들에게 자사 선물세트 판매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청와대 국민게시판에는 ‘제2의 ****식 밀어내기, 사조그룹의 선물세트 직원 강제판매에 대한 진상조사 요청’이라는 제목 청원이 진행되고 있다. 해당 청원은 지난달 28일 시작됐으며 8일이 지난 현재 1900명에 육박하는 인원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자는 “올해 추석을 앞두고 사조그룹이 직원들에게 사판(사내판매) 그룹 총 목표액이 210억원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게시글에 따르면 사조그룹은 공지사항을 통해 “‘이번 목표치 210억원은 아직까지 접해보지 못한 숫자’로 이는 역대 가장 많은 목표이며, 각 계열사 담당자들은 8월20일부터 매일 17시까지 당일 실적 집계해서 보고해야 한다. 실적은 그룹웨어를 통해 공지된다”고 공시했다.

청원자에 따르면 사조그룹은 공지사항을 통해 ▷경영관리실 2억1000만원 ▷사조산업 38억2000만원 ▷사조씨푸드 21억원 ▷사조오양 18억5000만원 ▷사조해표 46억5000만원 ▷사조대림 25억6000만원을 할당했다. 

청원자는 “이러한 할당량을 개인별로 계산하면 대략 과장급 2000만원, 대리급 1500만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설날과 추석 등 연 2회 사판이 진행될 경우 사실상 연봉과 비슷한 수준의 판매를 달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사조그룹은 각 계열사별, 담당자별로 판매 목표가를 강제 설정하고 판매를 강요하고 있다”며  “직원들은 목표량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돈으로 구매하거나 사재기를 하고 있으며, 친구와 친척까지 동원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목표량을 맞추지 못하면 인사상 불이익을 주고 있어 ‘울며겨자먹기식’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사조그룹은 MBC보도를 통해 "선물세트를 싸게 사고 싶다는 직원들의 요청으로 10년 전부터 사내 판매를 시작했다"며 "그룹에서 계열사로 목표를 부여했지만 직원 개별로 목표를 부여한 적은 없고 인사상의 불이익은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