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지진 행동요령 미리 확인하세요지진 안전 주간 캠페인, 대피훈련 등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지진에 대해 국민들이 정확하게 알고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9월10일부터 14일을 ‘지진 안전 주간’으로 설정해 운영한다.

지진 안전 주간 포스터

경주·포항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됐고,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훈련을 통한 지진 국민행동요령 숙달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민들이 지진을 제대로 이해하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진 안전 주간 동안 캠페인, 대피훈련, 국제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지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지진 대피요령을 알아둘 수 있도록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 두세요’라는 주제로 지진 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10일 부산을 시작으로 14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주요 지역에서 지진행동요령과 체크리스트를 담은 홍보물을 배포한다.

서울역과 부산역에서는 가상의 지진상황에서 대피하는 지진 가상현실(VR) 체험과 〇·× 퀴즈 등 누구나 직접 참여해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서울역에서는 지진 트릭아트와 진도체험을 통해 국민들이 지진의 원리부터 대피까지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11일에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류희인)과 기상청장(김종석)이 행사에 직접 참여해 지진 대피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참여하는 지진 대피훈련과 국내․외 지진전문가와 함께하는 국제세미나도 개최한다.

12일 제408차 민방위의 날에 지진 대피훈련을 실시하며, 오후 2시 라디오 방송(KBS 등 11개 방송사)을 통해 훈련 상황과 지진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안내한다. 그리고 13일부터 2일간은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고 단층, 내진 및 조기경보와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의 연구 성과 공유를 통해 우리나라 지진 정책에 대한 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진 대피요령의 세 가지 주요 행동요령(탁자 밑, 계단, 야외 넓은 공간)이 담긴 홍보영상을 TV를 비롯해 극장, 마트, 지하철 등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며,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SNS를 통한 지진 행동요령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경품도 제공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피요령을 미리 알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번 지진 안전 주간에 마련된 다양한 행사들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지진 대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한가위’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추분’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