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간 4개년치 전자민원 7514건 분석

과천시청 전경

[과천=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과천시는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민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 방안을 마련해, 행정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고 민원 발생률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과천시는 앞서, 지난 3월부터 3개월 간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개년에 걸쳐 제기된 전자민원 7,514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이용해 민원 유형과 빈도 등을 분석했다.

시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자민원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건수를 차지한 은 불법 주정차 관련 민원(47%)과 택시 승차 거부 및 불친절 관련 민원(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일별로는 일요일, 월요일, 수요일 순으로 민원이 많이 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별 발생 민원을 분석한 결과, 중앙동은 불법현수막, 재건축 아파트 철거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으며, 갈현동은 재건축 아파트 철거 및 지식정보타운 조성 공사 관련 민원, 별양동과 부림동, 과천동은 도로변 쓰레기 민원, 문원동은 주차장관련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과천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전 부서에 공유하고, 시민들의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 방안을 수립해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박진수 과천시 정보통신과장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시정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우리시는 도로 주변의 쓰레기 무단투기 건과 관련해 빅데이터 분석에 착수했으며, 도로 주변 쓰레기의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대응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