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노선 2023년 개통 및 남북관계 개선 등 호재 다양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상업시설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수요’다. 수요는 임대 수익과 직결돼 상가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상업시설 인근의 수요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여기에 지역 개발 호재가 다양하게 예정돼 있다면, 인구유입과 상권 발달이 활발해지는 동시에 부동산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가치가 매우 좋은 상업시설이라 할 수 있다.

최근 파주 운정신도시에 ‘월드스테이’ 오피스텔 상업시설이 분양에 나서 화제다. 이 상업시설은 오피스텔 내 입지한 상업시설로 풍부한 고정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며 직주근접 상업시설로 배후 수요도 탁월하다. 또한 운정신도시 일대에 예정된 다양한 개발 호재의 수혜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도 파주 일대 부동산 시장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 대규모 교통 개발 호재가 예정돼있기 때문이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GTX A노선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GTX A노선의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면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GTX는 지하철과 비교해 3배 빠른 속도가 장점으로 시속 200㎞로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는 차세대 고속전철이다.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간 43.6km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완공 시 서울역까지 10분대, 강남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비즈니스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져 직장인들의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파주 운정신도시에는 GTX A노선이 지나는 운정역이 들어설 예정으로 일대 부동산 가치 상승도 예견된다.

교통의 편리함 이외에도 서울 생활권이 공유 가능해져 서울의 풍부한 생활 및 문화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된다. 지역의 생활 편의가 좋아지면서 활발한 인구유입도 전망된다. 지하철 3호선 역시 연장을 검토 중으로 사업에 들어가게 되면 일대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상당히 좋아진다.

서울-문산 고속국도, 서울 제2외곽순환국도 개발로 서울과 인근 도시로의 차량 이동이 보다 쉬워진다.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탁월해질 전망이다.

올 4월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좋아진 남북관계 역시 호재로 작용한다. 실제 남북관계 개선이 지역에 상당한 수혜효과를 안겨준 것으로 나타난다. 남북정상회담 직후 파주 일대 아파트 가격이 0.26% 올라 이를 입증했다.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또 한 번의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라 이런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분위기 속에 분양에 돌입한 월드스테이 오피스텔 상업시설이 지역 수혜효과 및 우수한 집객력을 갖춘 시설, 풍부한 배후수요로 분양 성공의 기대를 모은다.

실제 앞서 분양에 나선 오피스텔 240실은 단시간에 완판을 기록했다. 이에 부동산 시장에서 화제가 됐다. 오피스텔 상업시설의 성공적인 분양이 예상되는 이유다. 분양 관계자는 “투자가치와 주거 가치가 뛰어난 오피스텔로 높은 인기가 예상됐지만, 이렇게 빠르게 완판을 기록할 줄은 몰랐다”며 “성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상업시설의 시공과 시행은 업계에서 건실한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월드타워건설이 맡고 있다. 월드타워건설은 현재까지 프로젝트 전체 달성의 성과를 이루어내 산업통상자원부와 조선일보가 후원하고 디지틀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2018 소비자가 선정하는 품질만족대상’ 상가부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상업시설은 인근에 대규모 산업 단지와 공장이 위치해 상당히 풍부한 수요 확보가 예측된다. 일산신도시와 10여개의 파주 산업단지, SBS탄현센터, 출판문화단지, 한국폴리텍대학(예정),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 파주공장 준공이 계획 중으로 약 25만명의 배후수요가 추산된다.

뿐만 아니라 이미 완판된 오피스텔 240실의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했다. 인근 빌라단지 6천여세대, 한빛마을 9개 단지, 야당역 오피스텔 단지 3천여세대 등 총 1만 2천여세대에 거주하는 지역민을 배후수요로 품고 있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이 가능한 상업시설이다.

야당역에 가까운 역세권 상업시설로 대로변이 접한 사거리 코너에 입지해 사방에서 사람들이 유입되는 것도 눈에 띈다. 높은 주목성과 인지도 확보가 가능해 지역의 랜드마크 시설로도 손색이 없는 시설이다.

시설 자체의 고객 집객력도 우수해 좋은 평을 받는다.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로 수직 배열이 아닌 나열식 상권을 갖췄다. 개방성과 가시성이 좋아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자연스럽게 상가로 이끌 수 있다. 역세권 입지로 역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의 방문도 기대된다. 상가 간 시너지 효과로 상가 내 체류 시간이 긴 것도 특징이다.

단지 내에서 대부분의 생활 편의를 해결하는 오피스텔 입주민의 특성을 반영해 편의점, 약국, ATM, 이동통신 대리점, 부동산 등과 같은 생활 밀착형 상가들이 1층에 대거 입점된다. 프랜차이즈 식당을 비롯한 전문 음식점들은 2층에 입점해 수준 높은 외식 생활을 선사한다. 입주민과 지역민, 외부 유입 인구의 많은 방문이 예상된다.

금융 혜택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권리금이 없는 것은 물론, 중도금 무이자, 임대보장 혜택 등이 제공돼 투자 부담을 줄여준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금융 규제도 무관해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한편,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1074번지 월드타워 7차 1층에 자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