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쯔쯔가무시증 벌초 작업 후 예방 수칙 지켜야

함양군청

[함양=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함양군은 농작물 수확기, 추석 벌초, 나들이 등 활발한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가을을 앞두고 진드기 매개감염병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국내발생 진드기 매개감염병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등으로 풀숲이나 들쥐에 기생하는 진드기가 사람을 물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4월에서 11월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SFTS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린 후 발열,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쯔쯔가무시증은 주로 가을철 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으로 발열, 오한, 두통 등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이고 물린 부위에 검은 딱지 또는 반점상 발진이 발생한다.

진드기가 매개하는 감염병은 예방백신이 없는 만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외 활동 시 긴 옷 착용, 진드기 기피제 사용, 특히 농작업 및 벌초 등 야외 작업 후에는 몸을 씻고 입은 옷은 바로 세탁 등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한편 함양군 관계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38도 이상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