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형 2030 도시기본계획, 미래 글로벌도시 도약 발판 마련

[대구=환경일보] 최문부 기자 = 대구시는 대구시 최초로 시민이 계획에 직접 참여하여 수립한 시민참여형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을 9. 10. 확정 공고한다. 이로써 ‘시민과 함께!, 세계와 함께! 미래가 준비된 열린도시, 대구’로의 출발을 위한 큰 틀의 그림을 완성했고, 2030년을 목표로 미래세대가 가장 살고 싶어 하는 글로벌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앞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대구시는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대처하고, 대구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청사진을 마련하였다.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은 종전 관중심의 계획에서 탈피하여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시민과 함께 다양한 시민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시민참여단의 공개모집을 통해 2015.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에 걸쳐 대구미래비전과 발전목표 등을 도출했다.

대구시는 이를 토대로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하여 공청회(2017. 10.), 시의회 의견청취(2017. 12.), 도시계획위원회 심의(2018. 6.) 등을 거쳐 9월 10일자로 시공보에 공고함으로서 30일간 일반인에게 열람하게 된다.

또한, 시민들이 대구시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대구시홈페이지를 통해 계획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시홈페이지에 자료를 공개하였다.

미래비전을 실현할 전략으로는 △ (열린공간) 주변도시와 함께 성장하는「글로벌 허브도시」 △ (열린사회) 개성과 다양성이 존중되는「개방된 포용도시」, △ (열린기회) 도전과 창조로 만들어가는「미래형 산업도시」로 설정하여 2030년에는 미래세대가 가장 살고 싶어하는 열린도시, 대구를 만들고자 했다.

특히, 이번에 새로 도입한 5개 성장유도거점은 기성시가지내 새로운 기능 집적이 필요한 지역에 특화된 개발계획 등을 통한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중심지로 설정하여 각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토록 하였다.

생활권은 토지이용 및 통행 특성, 도시공간구조의 발전방향 등을 반영하여 10개 생활권으로 설정했으며, 생활권별 자족성 강화 및 균형발전 유도를 위해 도시공간구조에서 결정된 중심지가 각 생활권별 중심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공간구조와 생활권을 연계하여 기존 11개 생활권에서 10개 생활권으로 개편했다.

또한, 각 생활권의 특화된 활용가능 자산과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한 생활권별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각 권역별로 특색 있고 균형잡힌 생활권으로 조성하고자 했고, 이번에는 기존 계획과는 달리 시민들이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생활권발전방향을 도면으로 제시하여 미래모습과 발전방향을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했다.

미래 비전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