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지역 주민 의견 수렴 및 자립적 경제회생 특별법 제정 요구

 

정부의 신규원전건설 전면 백지화 발표에 대해 전찬걸 울진군수(오른쪽 세 번째)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광수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전찬걸 울진군수는 13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부는 작년 10월 대통령 주제로 개최된 회의에서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한 신규원전 건설을 전면 백지화했다. 전 군수는 이에 대해 “정부가 출범 당시 약속한 국민과의 소통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강석호, 이채익(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울진군의회 의원이 참석해 지역 현안으로서 신규원전 건설 추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찬걸 군수는 성명서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원전건설은 정부와 울진군과의 약속이며 정부는 신의성실 원칙에 입각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을 즉각 이행하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울진군민들은 오랜 기간 동안 정부의 약속을 믿고 갈등을 감내하고 절충과 합의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하고 지역의 의견을 묵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군수는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공론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일방적으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중단했다”며 “이는 울진군민과의 소통을 외면하고 대타협의 대의를 저버리는 행위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는 반드시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일관되게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