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P 아‧태 지역회의 사전 설명회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민과 소통하고 정부의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열린 정부’의 국내외 동향을 공유하고, 오는 11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열린정부파트너십(OGP) 아시아태평양 지역회의(이하 OGP 아태지역회의)’를 알리는 자리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은 1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아태지역 주한외교사절과 외신 기자를 대상으로 OGP 아태지역회의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OGP 아태지역회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국가들이 참여해 열린 정부의 세계적인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에는 ‘참여 민주주의의 활성화,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증진, 정부혁신을 통한 공공부문 신뢰 제고’를 주제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오는 11월 5일~6일 개최된다.

14일 개최되는 사전설명회에는 파푸아뉴기니, 요르단, 이스라엘, 조지아 등 9개 국가 10명의 주한 외교사절 및 외신을 비롯하여 국내 OGP 활동을 이끌고 있는 시민사회 대표 등 약 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이 자리에서 OGP 지역회의의 유치 배경과 의의, 세부 계획을 소개하는 한편 아태지역 내 OGP 회원국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수립한 ‘OGP 제4차 국가실행계획(이행기간 : ’18.9월~’20.8월)‘의 발간 기념식도 갖는다.

국가실행계획이란 OGP 회원국이 2년마다 시민사회와 함께 격년 주기로 수립, 이행하는 범부처 실행계획으로, 열린 정부 구현을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공약이 담긴다.

제4차 국가실행계획은 ▷민관협력형 부패방지체계(권익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식약처) ▷국민참여 플랫폼(행안부-외교부) 등 외교, 문화, 안전, 관세 등 다양한 주제를 망라한다.

계획 수립에는 16개 기관이 자발적으로 참여했고, 시민사회와의 논의를 거쳐 최종 7개 기관, 12개 공약이 선정됐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열린정부파트너십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투명성, 시민참여, 반부패는 한국의 국정운영 기조와 정확하게 일치한다”라며 “열린 정부를 만들기 위한 국민과 정부의 협치 방안이 치열하게 논의될 OGP 아태지역회의에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