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꿈을 응원’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스토리가 있는 아트 불꽃으로 연출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작년 사진 <사진제공=한화>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올해 16번째를 맞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이 오는 10월6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9시 30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개최된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은 2000년에 시작된 한화그룹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이다. 이번 불꽃축제를 통해 ‘모두의 마음 속 꿈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의 본 행사인 불꽃쇼에는 한국, 스페인, 캐나다 3개국의 불꽃연출팀이 참여한다. 불꽃쇼는 저녁 7시부터 시작해 8시 40분까지 총 1시간 40분 동안 진행된다. 총 10만여발의 불꽃이 청명한 가을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한국, 스페인, 캐나다 3개국을 대표하는 불꽃연출팀이 참가하는 글로벌 불꽃축제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의 서막은 스페인의 파이로테크니아 이구알(Pirotecnia Igual)사가 연다. 스페인의 파이로테크니아 이구알(Pirotecnia Igual)은 1880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유럽에서 가장 큰 불꽃 업체 중 하나로 성장했다. 매년 전세계에서 수많은 불꽃쇼를 선보이고 있다. 불꽃제조부터 연출, 발사기술까지 현대적이며 선진화된 불꽃 기술을 보유한 세계적인 불꽃연출회사이다.

파이로테크니아 이구알(Pirotecnia Igual)은 “올림픽 드림(Olympic Dream)”을 주제로 올림픽의 도시인 서울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예술, 문화를 불꽃으로 표현한다. 까를로스 산토스(Carles Santos)의 서곡 “훌라”(Obertura "HOLA")를 시작으로 바르셀로나 올림픽게임에서 사용된 음악을 새롭게 리마스터링하여 한국과 스페인 두 나라의 정서와 교감을 불꽃으로 나타낸다.

엔리케 그라나도스(Enrique Granados)와 라파엘 알베니즈(Rafael Albeniz)의 스페인 클래식으로 스페인의 감성을 관객에게 알릴 계획이다. 관객들은 현대적이면서 서사적인 음악에 맞춰 연출되는 강렬한 불꽃연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불꽃쇼는 캐나다팀인 로얄 파이로테크니에(Royal Pyrotechnie Inc.)사가 연출한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처음 참가하는 로얄 파이로테크니에(Royal Pyrotechnie Inc.)는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불꽃대회인 캐나다 ‘몬트리올 불꽃 경연대회’에서 3회 우승을 포함한 6번의 월드 챔피언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보유한 세계적 불꽃연출팀이다.

로얄 파이로테크니에(Royal Pyrotechnie Inc.)는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 당시 유행했던 음악을 배경으로 불꽃쇼를 선보인다. 처비 체커(Chubby Checker)의 ‘더 트위스트(The Twist)’를 시작으로 비지스(Bee Gees)의 ‘나이트 피버(Night Fever)’,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의 ‘빌리 진(Billie Jean)’ 등 한 시대를 상징하는 음악들을 환상적인 불꽃과 함께 감상하며 과거로 돌아가는 듯한 시간여행에 관객들을 초대할 예정이다.

 

불꽃으로 ‘모두의 꿈을 한화가 응원합니다’는 희망의 메시지 전달

불꽃쇼의 하이라이트는 대한민국 대표팀인 ㈜한화가 장식한다. ㈜한화는 1964년 불꽃사업을 시작해 국내 최초로 ‘멀티미디어 불꽃쇼’ 장르를 개척하고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올림픽게임, 2002년 월드컵 및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 국가적 행사의 불꽃연출을 도맡아 왔다. 2016년 폴란드 국제 연화대회 등 해외 불꽃경연대회에 참가해 각종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우리의 다양한 삶과 꿈의 모습을 의미하는 ‘VIVID DREAM(생생한 꿈)’을 주제로 다양한 꿈의 색에 대해 표현하고 모두의 소중한 꿈이 이뤄지도록 응원할 예정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달에 소원을 비는 행위에 모티브를 얻어 ‘The Dreaming Moon(꿈꾸는 달)’을 주제로 다양한 불꽃을 선보일 예정이다. ‘DREAM’을 글자로 표현한 글자불꽃, 은하수를 표현한 ‘나이아가라불꽃’과 ‘컬러 은하수 불꽃’, 행성 모양의 대형 타상불꽃 ‘새턴(Saturn)’, 달의 얼굴을 표현하는 ‘3D 입체 스마일’ 타상불꽃이 연출된다.

또한 올해부터는 낮부터 대기하는 관객을 위해 원효-마포대교 사이에 오후 3시 20분부터 1시간 간격으로 2분간 세차례 낮에도 보이는 주간 불꽃을 연출할 계획이다.

또한 63빌딩 24층 부터 55층까지 LED시스템을 설치하고 루프탑과 지상에 레이저와 라이팅 시스템을 설치해 음악과 함께 멀티미디어쇼를 펼쳐 불꽃 연출의 시작을 알린다. LED조명을 활용해 불꽃쇼의 카운트다운 퍼포먼스와 인터미션 이벤트로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불꽃축제를 지정좌석에서 감상하는 골든티켓 이벤트 진행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골든티켓 이벤트를 행사를 진행한다. 9월30일까지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해 당첨되면 불꽃쇼를 지정좌석에서 관람할 수 있는 골든티켓 1900장을 950명(1인 2매)에게 증정한다. 9월17일 1차 발표에 이어 10월1일 2차 당첨자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9월19일까지 불꽃축제와 관련된 사연을 모집받는 ‘파라다이스 선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9월21일 저녁 9시에 이벤트를 통해 모집된 사연을 소개하고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상좌석 당첨자 발표는 방송인 유병재, 유규선, 문상훈 3인이 네이버TV ‘한화서울세계불꽃축제’ 채널에서 진행된다.

한화불꽃축제 공식홈페이지에서는 골든티켓 이벤트 외에도 불꽃축제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주간프로그램과 야간프로그램의 행사내용뿐만 아니라 불꽃축제의 역사, 불꽃이 만들어지는 원리, 제조 방법 등 비하인드 스토리가 소개돼 있다.

이 밖에도 버스우회정보, 통제구간, 행사장 화장실 위치, 9월말 강변 행사임을 감안해 두터운 옷과 돗자리를 준비해야 한다는 기본준비사항부터, 명당 찾기, Q&A, 필수공지사항 등 관람객들이 미리 알아야 할 알찬 정보들로 가득하다.


불꽃 라이브 중계 방송 제공

아름다운 불꽃의 향연을 다른 곳에서도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불꽃축제의 뜨거운 현장을 전달한다.

올해는 네이버TV의 SBS 모비딕 채널에서 배성재 아나운서, 방송인 알베르토와 샘 오취리, 스트레이키즈의 현진, 아이엔 등이 출연해 불꽃축제 현장의 모습을 흥미롭게 생중계할 예정이다.

한화측 불꽃해설가도 참여해 불꽃 종류 및 원리, 감상 포인트 등을 설명하며 한층 풍부하고 재미있는 불꽃축제 중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불꽃축제 공식 웹사이트의 생중계 보러가기 배너를 클릭하거나 네이버TV 접속을 통해 시청 가능하다.


아트페어, 푸드트럭, 플리마켓 및 다양한 공연으로 축제분위기 고조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에서는 10월 4일부터 서울미술협회와 공동으로 신진 작가들이 꿈을 펼치는 아트페어가 진행된다. 불꽃축제를 찾는 다양한 연령의 관람객들이 쉽고 친숙하게 작품을 즐기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된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를 위해 꿈과 희망, 자유, 행복, 사랑 등 불꽃축제의 밝은 컨셉과 연결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회화, 그래픽, 조형물, 설치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미술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10월6일 1시부터 드림스테이지에서는 데이봄, 오브로젝트, 아이엠, 나을과 같은 인디뮤지션들이 자신들의 꿈과 희망을 감미로운 선율에 맞춰 노래하는 감성적인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또 인기 팟캐스트 진행자인 여행다큐 전문 탁재형PD와 전명진 사진작가가 겪은 좌충우돌 생존기를 들으며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됐다. 그리고 축제의 열기를 고조시키는 역동적인 리듬과 비트를 들려주는 불꽃 퍼레이드가 드림 아트존에서 펼쳐진다.

푸드트럭존에서는 서울시 청년 푸드트럭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수제맥주존에서는 인기있는 브루어리와 함께 하는 수제맥주를, 플리마켓존에서는 서울금손페스티벌과 함께 액세서리, 일러스트 등 각종 소품을 판매한다. 불꽃축제에 오신 관람객들은 유려한 한강의 풍경과 흥겨운 축제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음식과 맥주 그리고 재미난 소품들을 즐길 수 있다.


‘안전’과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불꽃축제

매년 백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찾는 국내 최대규모, 최고수준의 불꽃축제는 올해도 주최측과 서울시, 경찰, 소방서, 구청, 한강사업본부 등 유관기관이 힘을 모아 시민들의 안전한 관람을 최우선과제로 삼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을 위해 극심한 혼잡지역인 여의동로가 행사당일 14시에서 21시 30분까지 통제된다. 행사 전날인 10월5일 오후 11시부터 63빌딩 앞 여의도한강공원 주차장이 전면 폐쇄된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운행량을 대폭 증편하고, 경찰, 소방, 주최측 인력이 총동원돼 지하철 시민 안전에 투입된다.

여의도 건너편 이촌지역뿐 아니라 마포대교 남단과 북단, 한강철교 남단 하부 자전거 길까지 안전계도가 진행된다. 또한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무단횡단 및 차량에서의 주정차 관람이 엄격히 통제된다.

한국팀 불꽃연출의 하이라이트인 ‘나이아가라’ 불꽃설치로 인해 원효대교 위 관람은 전면 금지되며, 화약 설치작업으로 인해 10월5일 10시부터 17시, 10월6일 13시부터 21시, 10월 7일 8시부터 13시까지 원효대교 북단 방향 일부 구간이 통제된다.

한강위 수상의 안전통제도 강화된다. 행사당일 오후 3시부터 5시30분,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약 2시간 동안 마포대교와 한강철교 사이에 수상관련 모든 선박류의 운항이 전면 통제된다.

700여명의 한화그룹 계열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한화봉사단이 행사장 전역에서 안전관리 및 질서계도 캠페인을 진행한다. 한강공원 주변은 낮부터 행사 직후까지 수시로 정비되며, 쓰레기 수거차량을 상시 운행한다. 관람객들에게 쓰레기봉투를 나눠주는 일부터 행사장 곳곳에 쓰레기들을 수거하고 관리한다.

시민 모두가 쾌적한 행사장을 만드는 주체라는 인식확산을 위해 대학생 자원봉사단 V원정대와 함께 클린캠페인 퍼레이드 및 환경미화 활동을 펼친다. 재활용 디자인단체인 ‘작은 따옴표’와 함께 재활용품을 통해 예쁜 소품이나 액세서리로 재창조하는 체험형 이벤트도 진행한다.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현금이나 포인트로 바꿔주는 사회적 기업인 ‘수거왕’도 이벤트에 참여한다.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 2018’ 공식 엠블럼 제작

한화그룹은 그룹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 세계불꽃축제 2018’의 공식 엠블럼을 제작했다. 자유로움, 대표성, 자연스러움을 키워드로 불꽃이 터지는 순간의 경이로움과 자유분방함을 한국적 색채로 표현했다.

엠블럼의 중심에는 사람의 모습이 숨겨져 있으며 불꽃축제를 관람하는 사람들의 환희의 순간을 묘사했다. 한화그룹은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세계적 축제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불꽃축제의 상징을 개발했다.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에서 준비물과 명당자리 안내 등 연재 중

한편 한화그룹은 그룹 공식 블로그를 통해 불꽃 축제 명당 자리와 준비물, 불꽃사진 잘 찍는 법 등을 안내 중이기도 하다. 불꽃 축제에 관심이 있고 좋은 사진을 남기고 싶은 관람객들은 미리 연재 중인 블로그를 참고하는 것이 축제에 참가하기 전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