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감사단 직원이 아파트 직접 방문해 현장행정 실시

광명시청

[광명=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투명하고 공정한 아파트 관리를 위해 오는 10월부터 ‘공동주택 감사단’ 운영에 들어간다.

시는 끊이지 않고 있는 아파트 관리 비리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시민의 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공동주택 감사단 직원이 아파트를 직접 방문하는 현장행정을 적극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동주택 관리실태 대상은 관내 아파트 91개 단지 7만여 세대로,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외부 회계감사 결과가 부적정인 단지들이다.

시는 1차로 공동주택 감사단이 대상 공동주택을 방문해 현장지도 및 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이 확인된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2차로 회계사·기술사·주택관리사 등 외부 전문가와 함께 철저한 공동조사를 진행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관리비 부과·징수와 예산 집행 등 회계 분야 ▲공사·용역 계약 관련 등 사업자 선정 분야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관리 운영 분야 등이다.

주된 위반사항은 ▲300만원 이상의 공사·용역을 수의계약한 경우 ▲장기수선충당금을 사용하지 않고 수선유지비로 집행한 경우 ▲장기수선계획 대상 공사임에도 공사를 시행하지 않은 경우 ▲아파트에서 발생한 잡수익을 바로 관리비로 차감하지 못하고 다음해로 이월하는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안건 상정을 부적정한 방법으로 한 경우 등이다.

시는 이와 함께 향후 단지별 여건에 맞는 관리비 절감방안 매뉴얼을 만들어 주택관리사, 회계사, 건축기술사 등 외부 전문가와 함께 현장을 찾아가는 ‘맞춤형 관리비 절감 컨설팅’을 추진해 공동주택의 관리·회계·공사 등의 분야를 집중 점검하고 부적정한 단지는 강력히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온 아파트의 부적정한 관리 운영에 대해 더 이상 간과하지 않고, 70% 이상의 시민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올바른 주거문화 정착을 위해 발 벗고 나설 것”이라며 “아파트 관리 운영 관련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정책을 추진해 공동주택 관리 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민이 관리비 절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