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동 동네관리소 현장 점검 및 주민 의견 청취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지방행정혁신으로 주민의 삶이 보다 나아지고 있는 현장에서 주민의 의견을 듣고 정부혁신에 반영하기 위해 17일 시흥시를 방문했다.

심보균 차관은 시흥시의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인 ‘신천동 동네관리소’를 방문해 주민 스스로 가꾸는 마을관리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주민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신천동 동네관리소’는 지역 내 유휴공간을 주민이 직접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변화시킨 사례로 주민이 장소 발굴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운영까지 참여하는 등 전 과정이 주민 주도적으로 운영된다.

주민들은 동네관리소를 통해 독거노인과 장애인의 간단한 집수리를 도와주거나 무료로 공구를 대여하는 등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무인택배 등의 운영을 통해 주택관리의 사각지대였던 일반 주택지역이 이웃과 함께하는 공동체로 탈바꿈 되고 있다.

지역주민과 사례 담당 공무원과의 간담회에서는 동네관리소의 기획과 운영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을 청취하고 지방행정이 어떤 모습으로 혁신 되어야 하는지 논의했다.

심보균 차관은 “신천동 동네관리소는 주민이 스스로 생활 문제를 발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시는 주민의 제안이 실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상향식 정부혁신의 좋은 사례이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일상생활의 불편에 귀를 기울이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방행정혁신을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