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 협의체 구성, 공공기관 유치 T/F팀 구성

영주시 전경 항공 시가지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정부 여당대표가 최근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언급한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공공기관에 대한 지방이전 유치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특별법에 따른 지방이전 대상은 총 116개 기관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지역 95개, 경기지역 18개, 인천지역이 3개 기관이다.

시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 유치를 위해 시민, 지자체, 지역 정치권 등을 포함한 범시민 협의체 및 T/F팀을 구성해 공공기관 유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영주지역에 유치 대상 공공기관은 지역여건과 부합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총 116개 기관 중 7개 기관 정도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선 복선전철화사업이 2020년 완공되면 서울에서 영주까지 1시간 13분이면 도착 가능한 편리한 교통망 구축과 아이 키우기 좋은 아동친화도시 인증, 사람을 살리는 소백산과 천혜의 자연환경 등 영주시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집중 부각시켜 공공기관 이전을 유도할 방침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선비도시 영주에 걸맞은 교육연구기관, 임업 관련 기관, 항공 인프라 구축 관련 기관 등을 우선 대상으로 유치에 나설 계획”이라며 “인구 유입과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관의 영주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