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명지국제신도시 중심상업지구에서 분양 중인 ‘우진메디컬프라자’ 상가가 2년간 임대료를 지원해주어 지원하며 확정된 임대수익을 보장해주는 렌트프리(무상임대)서비스를 제공해 임차인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렌트프리란 일정기간 월세 비용을 시행사가 대신 지불해주는 제도로 상가 임차인의 초기 리스크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실질 임대료를 낮춰주어 임차인 유인요소가 되므로 상가활성화가 빨라져 임차인은 물론 투자자도 배려한 제도다.

확정기간내에 총 분양가의 수익률을 계산해 계약자들에게 월임대료를 보장해주어 안정적 임대수익을 누리는 동시에 공실우려를 해소하는 점은 임대수익보장제와 비슷하다.

그러나 임차인과 계약이 확정되면 지원을 중단하는 조건인 임대수익보장제와 달리 렌트프리는 임차인에게 지원하는 제도로, 우선적으로 대형병원이나 대형업종위주로 확정기간동안 임대료를 지원해 확정된 임대수익을 수분양자에게 보장해 준다.

‘우진메디컬프라자’는 현재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상23-1BL) 일대에서 이미 공사가 진행중으로 대지면적 2,536.00㎡, 연면적 18.248.44㎡, 지하2층~지상9층, 1개동 규모로 1층 20개호실, 2층~9층 각 9개호실로 구성된다.

상가는 각층 4.1m 이상의 높은 층고가 적용돼 입주자의 기호에 따라 활용하기 편리하며 100% 자주식주차시설을 갖추어 상가를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1층에는 편의점, 약국, 은행, 커피전문점 등 고객 집객력을 높이는 시설, 2층은 네일샵과 헤어샵 등 여성고객들을 위한 특화존, 3~5층은 성형외과, 치과, 피부과 등 미용관련 클리닉 존, 6층은 학원, 프랜차이즈 외식 등 다중복합시설, 7~9층은 대형 메디컬 전문센터 및 각종 스포츠시설로 설계하는 특화된 MD구성으로 상가 집객에 시너지 효과를 더할 예정이다.

‘우진메디컬프라자’는 중심상업지구 최중심의 사거리 도로변에 접한 3면코너상가로 유동인구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고 10m 거리에 만남의 광장이 위치해 고객 집객력이 우수하다.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하며 강서구 녹산산단과 부산 도심을 연결하는 경전철 하단-녹산선(예정)의 명지영어도시역이 1분 거리에 신설될 예정으로 초역세권 상권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사업지인 명지국제신도시는 신항만과 기존의 부산시가지, 김해공항을 잇는 우수한 지리적 위치로 부산~창원간 국도 2호선에 인접해 부산의 동서를 연결하는 교통축이 형성되었으며 지방도 1047호로 남해 및 중부고속도로 빠르게 연결된다. 을숙도대교와 광안대교, 부산역이 인근에 위치해 부산시내로 이동도 편리하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확정 승인을 받은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부산시내 전역에 7개 노선, 총 연장 82km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계획으로 사하구 하단~강서구 녹산까지 14.4km의 하단∙녹산선, 강서구 오션시티~강서구 대저동까지 잇는 21.3km의 트램 노선(강서선)으로 알려졌다.

‘우진메디컬프라자’는 오션시티 1만3천여세대, 명지국제신도시 1,2차 약 2만8천여세대, 에코델타시티 약 3만여세대 등 매머드급 배후세대를 두고 인근 녹산산업단지 3만5,000여명, 화전산업단지 6천400여명, 르노삼성 자동차공장 2천500명의 산업단지 수요도 약 4만명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인근 서부산 법조타운 근무종사자 및 관계자 흡수가 용이하고 명지오션시티와 에코델타시티의 중심에 위치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했다. 인근 명지생태공원에는 동남권 최대규모인 국회도서관분관과 공연장•영화관•도서관•전시장을 갖춘 부산 최대 강서문화예술회관이 들어서 시설 이용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우진메디컬프라자’는 계약금 10% 중도금 40% 무이자혜택을 제공해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추었고 KB부동산 신탁㈜이 분양관리 신탁사로 참여해 투자 안전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