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국회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정책토론회’ 개최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전방위 활동을 펴고 있는 충청남도가 국회에서 토론의 장을 펼치며, 전국 공론화에 나섰다.

충남도는 다음 달 4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홍문표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도와 대전시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양승조 지사와 홍문표 의원,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한다.

발제는 김기희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한 대전 지역 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 방안’을, 오용준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내포 혁신도시 육성 방안’을 주제로 갖는다.

토론은 정환영 공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상호 한밭대 교수, 강병수 충남대 교수, 유선종 건국대 교수, 장영수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 윤영모 국토연구원 지역경제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서철모 도 기획조정실장, 손철웅 대전시 정책기획관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충남도 관계자는 “지난 2004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건설을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의 비수도권 이전을 추진했으나, 충남은 관할 내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2004년 당시에는 세종시(연기군)가 충남 기초단체에 포함돼 문제가 없었지만, 2012년 특별자치시로 분리 출범하며 충남은 인구 9만 6000여명, 면적 399.6㎢, 지역총생산 1조 7994억 원 감소 등 경제적·재정적 손실만 입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은 이 같은 불이익을 다소나마 해소하고,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실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국회 정책토론회는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을 안팎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지난 5월부터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논리 개발·당위성 마련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며, 지역 국회의원 등을 잇따라 찾아 지원을 요청해왔다.

홍문표 의원은 지난 7월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