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5일 제주, 6일 전국 태풍 영향권제주와 일부 남부지방, 강원영동… 강한 바람과 많은 비

[환경일보] 오늘(5일) 밤 제주도를 시작으로 6일(토)까지 우리나라가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5일(금) 오후 3시 현재 제25호 태풍 콩레이는 중급 강도의 중형 태풍(중심기압 975hPa, 최대풍속 32m/s(115㎞/h)으로 제주도 서귀포 남남서쪽 약 4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6㎞의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태풍 ‘콩레이’는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의 바람을 따라 점차 빠르게 북동진해 기존 예측보다 다소 북쪽으로 경로가 바뀌면서, 6일(토) 낮, 남해상으로 접근해 통영을 지나 부산 부근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빠르게 동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태풍 콩레이가 기존 경로보다 약 30㎞ 북쪽으로 지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풍 중심이 해안에서 내륙으로 다소 이동할 것일 뿐, 강풍/호우 등 태풍에 동반된 위험지역은 기존 예보와 변동이 없다고 설명했다.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 예상경로(5일 오후 4시 현재) <자료제공=기상청>

태풍 콩레이는 북위 30도 이상 고위도로 북상하면서 27도 이하의 낮은 해수면온도 구역을 통과하고, 북서쪽에 위치한 찬 공기의 영향을 받아 태풍의 규모와 강도가 점차 약화되고 있다.

이후 태풍이 점차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제주도 부근으로 북상하는 과정에서 중위도 부근의 편서풍으로 인해 태풍의 중심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태풍의 상·하층 구조가 분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오늘(5일) 밤 제주도를 시작으로 6일(토)까지 우리나라는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 제주도와 일부 남부지방,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한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전국에서도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주의가 요구된다.

7일까지의 예상강수량은 ▷제주 100~300㎜(제주산지 500㎜ 이상) ▷남부지방과 울릉도·독도 80~150㎜(많은 곳은 300㎜ 이상)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서해5도 30~80㎜(충북 120㎜ 이상) 등이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환경부 산하 지방환경청 국정감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기상청 국정감사
[포토] 대한민국 탄소포럼 2018 개막
[국감] 국회 산자위 '에너지' 부문 국정감사
[국감] 국회 산자위 '산업·통상' 부문 국정감사 시작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