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인 빈곤, 질병, 고독, 무의라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노인심리상담사를 비롯한 53가지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한교진 민간자격증 과정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도형심리상담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아동미술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커피바리스타, 코딩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정리수납전문가, 한국사지도사, 펠트공예지도사’ 등이 마련돼 있다.

그중 아동미술은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해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아동미술지도사 과정은 아동들에게 미술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 이론과 다양한 재료 탐구, 기본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응용기법, 입체, 조형 학습 등 실제 수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을 통해 각 영역별 교수, 학습방법에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지식과 아동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미술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구청, 문화센터 등에서 유아교사,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술학원, 홈스쿨 개원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반려동물관리사 과정은 반려동물의 기본 개념과 역사 등 이론 전반을 설명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관리법을 실천하며 반려동물이 하는 행동의 의미와 심리를 파악하고 질병예방 및 건강을 위한 과학적 보건 관리 법과 동물 관련 법 반려동물 관련 규정을 이해해 전문적인 반려동물관리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개념과 역사 등 기초적 이론을 다루는 '반려동물의 이해', 각 동물의 종류별로 사육하는 방법에 대한 '반려동물 관리론', 반려동물이 하는 행동의 의미와 교육법을 탐구하는 '반려동물행동학', 반려동물이 걸릴 수 있는 각종 질병 및 보건 관리 법과 그것을 포괄하는 공중보건학에 대한 '반려동물의 건강과학', 마지막으로 동물 관련 법과 반려동물 관련 규정을 파악하는 '반려동물법개론'을 다루는 강의로 이뤄진다.

한편 무료 수강 신청 혜택 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모든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한교진에서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시험 응시료 전액 지원과 교안 파일,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시간적 및 경제적 부담 없이 강의 수강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