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 유리천장… 고위임원 한명도 없고 여성관리자도 대부분 10% 미만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들의 유리천장 해소 노력이 낙제점이라는 지적이다. 여성 고위임원은 단 한명도 없고, 여성 관리자 비율 역시 대부분 10% 미만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이 환경부 산하 10개 기관들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 산하기관 내 여성임원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돼 정부의 여성 사회참여 확대 방침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계획(2018~2022년)’을 수립해 분야별 여성 임원 목표치를 설정해 공공기관들로 하여금 이행토록 했다.

지침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2018년까지 여성임원 13.4%, 여성 관리자 22.9% 달성해야 하고 임원의 경우 최소 1인 이상 여성을 선임하도록 했다.

환경부 산하기관 남·여 임원 및 관리자 비율 <단위=%, 자료제공=한정애의원실>

그러나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생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국상하수도협회 ▷환경보전협회 ▷한국수자원공사 ▷워터웨이플러스 등의 기관 모두 여성임원이 단 한명도 없다.

여성 관리자 비율 또한 정부가 설정한 목표치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산하 10개 공공기관 중 어느 한곳도 정부가 설정한 목표 값인 22.9%를 달성하지 못했다.

또한 환경부 산하기관 전체 임직원 중 여성의 비율은 평균 28%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하한인 30%을 밑도는 수준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40%로 가장 높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15.5%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환경부 산하기관 별 전체 임직원 중 여성비율 <단위=%, 자료제공=한정애의원실>

한 의원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는 단순히 고용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 내에서 실질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가 핵심”이라며 “과연 환경부 산하기관들은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러운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