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욱현 시장 “공무원의 친절이 곧 시민의 행복”, 고객 불편 해소 공감행정 추진

친절운동 종합민원실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행정에 대한 시민의 기대가 높아진 만큼 공직자는 더욱 시민에 친절해야 하며 친절로 봉사하면 시민은 신뢰로 보답 할 것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최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친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보다 향상된 친절마인드로 시민이 감동하는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친절을 습관화해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친절이 이뤄져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영주시는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친절행정 체질화를 위해 종합민원과, 기획감사실, 자치행정과 협업을 통한 ‘민선7기 공무원 친절도 향상 종합계획‘을 마련해 친절도를 높여 나간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기존 친절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신규 시책사업으로 ▷1일 민원실장제 운영 ▷민원행정 및 서비스업체 벤치마킹 ▷민원공무원 CS평가회 ▷친절 음악방송 ▷공무원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 ▷스마일 거울 제작 ▷공무원 친절도 평가 강화(종합성과평가 및 인사 반영) 등을 추진해 시민을 사랑하고 고객의 불편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공감행정을 추진한다.

시는 매주 화요일 아침 시행하던 민원서비스 향상교육을 지난 10월 초부터 확대 시행해 매일 아침 본청 종합민원실과 읍면동주민센터에서는 인사시연 및 직원순번제로 친절교육을 실시해 친절 분위기 조성과 공무원 친절마인드를 재정립할 계획이다.

복잡·다양해진 민원과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해 조직의 활력을 높여 나간다.

공무원 친절도 평가방법도 대폭 개선했다. 전화 및 방문민원 응대 친절도 평가를 통한 민원응대 실태를 점검해 직원별·부서별 친절도를 파악할 계획이다. 직원 개인별 친절도를 합산해 부서별 친절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친절도 우수공무원과 우수부서를 선정해 정기평정 및 성과평가시스템 가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직원이 자발적으로 친절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방침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공무원의 친절이 곧 시민의 행복”이라며 “직원들의 친절도 향상으로 친절영주의 이미지를 제고해 신뢰받는 시정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