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개발에만 열중, 생활기상정보 사용자수 저조
취약계층폭염문자서비스 수혜대상별 격차 극심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기상청이 국민의 생활편익과 건강보호를 위해 생활기상정보 서비스를 지난 1998년부터 시행해 왔으나 20년이 되도록 사용실태 파악이 가능한 서비스는 2개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생활기상정보 총합 사용자(접속수)가 기상청 동네예보 사용자수의 약 1.1%에 불과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기상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8년 ‘자외선지수’를 시작으로 기상청은 2018년 5월까지 20년 간 생활기상정보지수(생활기상지수+보건기상지수) 총 13개를 개발·운영해 왔으나 정작 지수별 사용자(접속수) 통계 파악이 가능한 생활기상정보지수는 ‘열지수’와 올해 5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위체감지수(온열지수)’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 생활기상정보 전체 사용자수가 동네예보 사용자수의 1.1%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제공=이정미 의원실>

또한 기상청에서 제출한 ‘2018년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방문자 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생활기상정보 전체 사용자수(접속수)는 42만2000명으로 동네예보(3678만8000명) 사용자수의 약 1.1%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열지수의 일일 평균 사용자수는 4명으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기상청은 2018년부터 취약계층으로 대상으로 폭염특보 및 폭염영향예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기상청이 이정미 의원에 제출한 ‘2018년 취약계층 폭염문자 서비스 현황’에 따르면 그동안 기상청은 전국 취약계층에 총 1203건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총 5만7566명이 수혜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취약계층 폭염 문자서비스가 분야별로 큰 격차를 보였다. <자료제공=이정미 의원실>

분야별로 보면 ▷농어촌이장단 1만4596명(25.4%) ▷노인관리자 1만3058명(22.7%) ▷영유아관리자 1만1028명(19.2%) 등은 많은 혜택을 누린 반면 ▷장애인관리자 2044명(3.6%) ▷다문화관리자 38명(0.1%) 등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였다.

 

이정미 의원은 “기상청은 20년째 지수만 개발하고 서비스 사용자 수조차 제대로 파악 못하고 있다”며, “생활기상정보 서비스 전반을 점검해 실효성을 높이는 지수별 통계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취약계층에게 문자서비스를 보다 신속·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기상청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노동부 등과 지속적 협의를 통해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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