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기업 최근 3년 연속 매출 급감‧평균 고용인원 감소세, 공실률 최대 75%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 장애인 기업 육성을 위해 운영 중인 창업보육실이 지속적인 공실률 증가와 고평균 고용인원 감소 등의 문제로 운영방식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서귀포시)이 중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창업보육실 입주 기업의 평균 매출액이 지난 2015년 1억8500만원에서 2017년 1억1100만원으로 40%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같은 기간 기업당 평균 고용인원 역시 2.7명에서 1.8명으로 감소했다.

최근 3년간 창업보육실의 매출은 급감하고, 평균 고용인원도 지속적 감소세를 보였다. <자료제공=위성곤 의원실>

문제의 심각성은 공실률에서 더욱 확연해진다. 지난 2017년 기준 대구, 전북, 전남의 공실률은 25% 이상을 기록했으며, 특히 충남의 경우 75%(최대 공실률)에 달하는 공실률을 보였다.

최근 3년 동안 창업보육실의 공실률은 최대 75%에 달했다. <자료제공=위성곤 의원실>

창업보육실은 장애인 창업자 및 장애인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수출, 판로,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기부가 재단법인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를 보조단체로 선정해 지난 2017년 기준 전국 16개의 지역센터에서 총 138실이 운영 중이다.

 

위성곤 의원은 “사업 목표인 장애인 기업의 매출신장과 고용창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입주기업의 보육성과를 강화하는 실질적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