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전‧현직 직원 미루시스템즈 등 관련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공적개발원조(ODA)사업에 대한 감사 결과 해당 사업은 김용희 사무총장의 개인적 일탈행위가 아닌 조직적 범죄 혐의가 있음이 드러났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들의 혐의는 중앙선관위 감사관실의 ‘A-WEB ODA사업 감사결과 보고서’에는 적시돼 있지만 ‘별지자료’를 통해 구체적 사실관계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권미혁(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중앙선관위로부터 ‘A-WEB ODA 사업감사 결과 관련 별지자료’ 일체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ODA사업은 비단 김용희 A-WEB 사무총장만의 문제가 아닌 선관위 전‧현직 직원이 동원돼 조직적 불법행위를 저지른 혐의가 포착됐다.

 

해당 자료의 ‘ODA사업 업무담당자 관련 업체 사업수주 현황’에 따르면 선관위 전문임기제 가급으로 재직한 김 모씨는 미루시스템즈로부터 향응을 수수해 경찰 수사를 받은 자로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키르기즈,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피지 등과 사업을 진행하며 50억원의 사업을 수주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김 모씨는 김용희 A-WEB 사무총장이 지난 2006년 전자선거추진 단장이던 시절 특별채용한 직원이란 사실이다.

 

선관위 감사관실은 ▷미루시스템즈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업체를 ODA사업 수행 중에 채용한 점 ▷직전 근무업체 거래회사 직원 및 용역계약 파견업체 직원을 ODA사업에 참여시킨 점 등이 직무 수행을 현저히 저해했다고 판단했다.

 

권미혁 의원은 “선관위는 A-WEB ODA사업이 마치 김용희 사무총장의 개인적 일탈행위에 불과한 것으로 치부하는데 실상은 선관위 전‧현직 직원이 업체와 관계를 맺고 거래한 조직적 범죄 혐의가 짙다”며, “검찰 수사에서 범죄 전모가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