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규제 적고 합리적 공급가 책정된 지식산업센터 인기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9.13 부동산 대책이 시행되면서 투자 규제, 대출 규제가 강화된 상황 속에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좋다. 주택시장 진입이 어려워지면서 반사효과를 얻은 지식산업센터가 똑똑한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상품과 달리 대규모 자금이 필요 없고, 정부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또한 합리적인 공급가 책정 및 다채로운 금융 혜택을 선사하고 있어 탄탄한 기업 수요를 자랑한다. 이에 공실 발생의 위험이 적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선호된다.

실제 청약 규제, 전매 제한이 적용되지 않고 호실별 개별 소유가 가능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해 좋은 평을 받는다. 또한 소액 자본으로 투자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다.

기업체 수요 역시 지식산업센터를 주목 한다.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사무 공간 마련에 고민하는 중소기업에게 지식산업센터는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로 평가된다. 현재 서울 주요 비즈니스 지역 소재 오피스텔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에 비교적 공급가가 저렴한 지식산업센터로 입주를 계획하는 기업 수요들이 많다.

다채로운 금융 혜택과 지원 제도를 통해 입주 비용 마련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도 지식산업센터의 장점이다. 입주 기업에게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과 부가세 환급 혜택을 선사 중이다. 뿐만 아니라 자금 마련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정책자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갖춘 것도 지식산업센터의 매력을 높여준다. 합리적인 가격에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교통망도 갖춰 효율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다양한 장점에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빠르게 상승 중이다. 이에 서울 소재 지식산업센터의 분양가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114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작년 3분기 서울 지식산업센터 평균 매매가는 3.3㎡당 768만원으로, 2년 전 동기간 대비 31.3%가 오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까닭에 수도권 소재 지식산업센터들이 서울 지식산업센터의 대안으로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서울 소재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합리적 분양가가 책정돼있고, 서울 비즈니스 지역으로 접근성이 좋은 교통망도 확보해 좋은 평을 받는다. 비즈니스 환경이 매우 우수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한 것도 호평 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 시화산업단지 중심에 자리한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가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로 분양에 순항 중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을 동시 분양 중으로, 합리적 공급가와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우수한 교통망과 풍부한 수요를 갖추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된다. 내부에 6~7m의 높은 층고를 적용, 복층으로 사용 가능해 공간 활용이 우수하다. 1㎡당 1.5톤의 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내구 설계도 갖췄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달성이 기대되는 상업시설 역시 인기가 좋다. 지식산업센터 내에 상주 업체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148호실(층고 4.5m)의 기숙사와 382실의 공장이 조성 예정으로, 상당한 고정수요를 기본 확보하게 된다. 상업시설에는 총 119호실의 상가가 입점 예정이며, 전략적 MD 구성을 갖춰 방문객을 적극 유입할 예정이다. 공실 발생의 위험이 적은 상업시설로 안정적인 투자처라 평가된다.

주차시설도 우수하다. 동시에 594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넓고 쾌적한 주차시설을 갖춰 입주 기업 임직원과 방문객에게 주차 편의를 선사한다. 5톤 차량의 진입도 수월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9.2m 주차 램프 폭도 도입된다.

이 상업시설 주변에는 다양한 교통망이 지난다. 평택∼시흥 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가 가깝고, 정왕역과 군자분기점, 정왕IC, 서안산IC, 남안산IC도 근거리에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가 있는 인천, 광명, 부천과 같은 대도시가 반경 20km 내에 위치한 것도 장점이다.

시화공구상가, 유통상가가 매우 가까이 있어 시화공구상가와 유통상가를 방문한 사람들이 지식산업센터에 자연스럽게 유입될 것으로 예측된다. 상가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돼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이 예상된다.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는 2억원대부터 시작되는 합리적 공급가를 책정해 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높다. 지상 1층은 3.3㎡당 700만원대의 저렴한 공급가를 제시한다. 좋은 가격에 훌륭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에 기업 수요와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느다.

입주 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금융 혜택을 선사 중인 것도 경쟁력을 더한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 정책자금 최대 80% 대출 등의 대출 혜택은 물론,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의 금융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대명건설이 선보인 정왕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의 시행 수탁자는 생보부동산신탁이 맡았다. 홍보관은 시흥시 정왕동 1262-5번지 1층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