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이유로 ‘알파인 경기장 곤돌라 영구 존치’ 밝혀

[환경일보] 강원도가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의 곤돌라를 남겨두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국가의 행정절차와 사회적 합의, 전문가들의 의견 등 국민의 염원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며 “환경영향평가협의와 산지전용허가협의 조건인 ‘경기 후 전면복원’이라는 약속을 강원도는 처음부터 전혀 지킬 생각이 없으면서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자료제공=녹색연합>

곤돌라 남겨두면 생태복원 불가능

강원도가 제시한 생태복원계획안을 검토한 전문가들은 수차례 곤돌라와 운영도로가 있는 한 생태복원은 불가능하며 시설물의 철거와 완전한 복원을 주문했다.

8월31일 열린 중앙산지관리위원회는 강원도가 곤돌라와 운영도로 존치를 골격으로 한 생태복원기본계획안을 보류했으며 보완 후 재심의를 결정했다.

그럼에도 강원도는 보완이 아닌 ‘곤돌라 존치’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환경단체들은 “환경영향평가와 산지전용허가, 심지어 자신들이 운영한 생태복원추진단의 합의마저 무시했다”며 “국민의 재산인 가리왕산이 강원도에 있다고 땅 주인 행세를 하는 뻔뻔함은 형언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당초 분산개최라는 대안을 강원도가 거부하면서 가리왕산 스키장은 복원을 전제로 승인 받았다.

이에 따라 2017년 12월8일 강원도가 운영하는 생태복원추진단은 곤돌라를 비롯한 시설물 철거에 합의했고, 이 합의에는 동계올림픽 조직위와 정선군 동계올림픽 지원단, 강원도의 사인까지 있다.

현재 가리왕산 스키장은 매우 위험한 상태다. 지난 5월 고작 30㎜의 비에 무너지면서 10억원을 긴급 투입해 예방공사를 시작했지만 아직도 끝내지 못했다.

침사지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피니쉬 라인이었던 곳에 거대한 새로운 침사지를 다시 파고 있으며 슬로프 중간에는 아예 배수로를 만들었다.

<자료제공=녹색연합>

문체부, 뒷짐 지고 책임 회피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특별법으로 예산을 편성해 경기장 건설을 주도했던 문체부는 올림픽이 끝난 이후 복원과 관련해서는 뒷짐을 지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가리왕산 개발의 전제 조건은 대회 이후 전면 복원인 만큼, 스키장 개발의 예산과 정책을 주도했던 문화체육관광부가 복원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올림픽 이후 문체부는 가리왕산의 복원을 산림청과 환경부, 지자체가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녹색연합은 지난 6월28일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했지만 감사원은 판단을 보류했다. 강원도가 생태복원을 하겠다고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강원도가 생태복원 약속을 뒤집으면서 감사원 감사와 함께 산림청이 강원도를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가리왕산 복원을 둘러싼 논란은 해를 넘겨 내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