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취약계층 고용개선, 임금‧근로시간, 일터안전 분야 참여

고용노동혁신 국민자문단 발대식 기념촬영 <사진제공=고용노동부>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정책 추진 과정에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펼치는 ‘고용노동혁신 국민자문단’을 10월24일 출범하고, 서울 로얄호텔에서 발대식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는 지난 8월 고용노동행정에 관심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여성‧취약계층 고용개선 ▷임금‧근로시간 ▷일터안전 등 총 3개 분야에 144명을 최종 선정했다.

 

자문단은 성별·연령·직업·거주지역 등을 고려해 학생, 주부, 회사원, 전문직, 자영업자 등 다양한 집단이 의견을 제시하도록 구성했다.

 

이들은 앞으로 고용노동 정책·사업 전반에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특정 안건·주제에도 자유 토론과 정책 설문·평가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권역·분야별 오프라인 모임과 혁신과제 제안 등 수시 소통이 필요한 내용을 대비한 온라인 공간을 통해 의사소통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발대식에는 제주, 부산, 양산, 울산, 창원, 군산, 광양, 정읍, 원주 등 먼거리에 있는 거주자를 비롯한 총 100여명이 참석해 자문단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발대식은 1부와 2부로 진행돼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의견을 개진하고, 그룹별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그동안 고용노동부는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노·사 단체 및 전문가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해 일반 국민이 정책에 참여할 기회나 경로가 충분치 않았다”며, “앞으로 국민자문단과의 활동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