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 예방 목적 수수료 인상과 철도서비스 품질 향상 상관관계 없어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코레일이 지난 6년간 열차 취소 수수료 명목으로 972억 원을 거둬들인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을)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열차 취소수수료는 지난 2013년 134억원에서 2018년 176억원으로 3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은 열차표 예약 후 나타나지 않는 이른바 ‘노쇼(No-Show)’를 예방할 목적으로 지난 8월 ‘여객운송약관’을 개정해 취소 수수료를 인상한 바 있다.
이는 승차권 취소나 반환 시 발생하는 수수료 적용 시기를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앞당기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에서 제출한 자료를 보면 열차표 100장 중 평균 25장이 취소되고, 그 중 22장이 재판매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100장 중 평균 3장만 빈 좌석으로 운행하는 셈으로 김 의원실 분석 결과 코레일 노쇼 비율(3%)은 다른 업종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승객 보호를 명목으로 수수료를 인상한 코레일의 방침과 승객 노쇼와는 큰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며, 더욱이 연평균 166억원에 달하는 취소수수료를 코레일은 운송수익에 포함해 관리하고 있어 철도 서비스 질 향상에 쓰이는지 여부조차 파악할 수 없다.
김철민 의원은 “코레일이 열차 취소수수료로 과도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운송수익에서 수수료를 따로 분리해 철도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인영 기자
nubooriya@hk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