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달성할 '사람 중심' 사업 구상

군포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연구용역 보고회 개최

[군포=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군포시는 민선 7기 한대희 시장의 임기 동안 ‘고용복지+센터’를 설치하며, ‘장애인복지센터’를 건립하고, 부곡지구에 ‘종합복지타운’도 건립할 계획이다.

또 지역사회보장 분야에 대한 조직진단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조례’와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군포시 노인 건강주치의 운영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최근 완료된 ‘제4기(2019년~2022년) 군포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연구용역에 의한 결과로, 시는 다양한 중기 복지목표 달성을 위해 내년 초까지 관련 예산의 연도별 편성 및 투입계획뿐만 아니라 조직 개선 계획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사회보장 목표의 실질적 시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정례 개최, 분과별 소모임을 활성화함으로써 시의 정책 사업이 필요한 곳에 적정하게 시행되는지 점검․확인하는 과정을 강화할 것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복지제도 및 재정이 매년 증가함에도,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가정이 계속 발생한다”며 “이런 안타까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 만족도 확인 절차 등을 강화해 ‘시민 우선 사람 중심 군포’를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포시는 현재 경기도와 ‘제4기(2019년~2022년) 군포시 지역사회보장계획’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 중이며, 연내에 보건복지부와 조정까지 마치면 2019년 1분기 이내에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계획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문의: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