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준석)은10. 31일 강릉시 연곡면에 위치한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계훈련원에서 공무원, 영림단, 강릉영동대학교 학생 등 약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업기능인 기술력 향상을 위한임업기능 경진대회를 개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3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1부에서 국유림영림단의 기계톱을 활용한 벌목, 가지치기, 통나무 정밀절단, 기계톱 분해결합의 숙련도를 경진하고 2부에서는 담당 공무원의 수목 식별 경진이 진행되며, 3부에서는 임업노동력 고령화 및 감소에 대응하여 나무를 베고, 정해진 길이로 나무를 자르는 작업을 모두 수행 할 수 있는 기계장비인 하베스터 등 고성능 임업기계장비를 활용한 작업 시스텝 실연회를 실시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지역 임업분야의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강릉영동대학교 산림복지학과 학생들이 참관‧견학하여 유익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부지방산림청은 “임업발전을 위해 산림현장 일선에서 땀흘려 일하시는 모든 임업 기능인들에 감사드리며, 임업인 경진대회 및 장비 실연회를 통해 기술력 향상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임업기능인 경진대회는 2001년 제1회 임업기능인 경진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추진되고 있으며, 동부지방산림청은 현장여건에 적합한 임업기능 기술력 발전을 위한 자체 경진대회를 200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