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은 유용미생물 연구회원들에게 다각적인 현장교육을 진행했다.

[인천=환경일보] 김은진 기자 = 옹진군(군수 장정민)은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군 유용미생물 연구회원 26명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시(기장군 등)에서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7개면 농업인들의 자발적 참여로 지난해 3월 연구회를 창립하였고 금년 상반기에는 EM전문가과정을 운영, 28명이 EM생활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지난 9월에는 옹진군 직거래장터 부대행사로 도시민들에게 생활EM인 주방세제 체험장을 운영하여 환경보호 의식 제고 및 미생물 배양사업을 적극 홍보하였다.

한편, 그동안 농업현장에서 미생물을 활용한 농사기술 습득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회원 스스로 배우는 학습을 실천해 가고 있다.

이번 현장교육은 특히, 부산시 기장군 및 영도구의 친환경농업미생물과 불가사리 액비 등 생산 운영 현장을 방문하고, 생활EM제품 만들기 실습과 유용미생물을 농업분야에 활용하고 있는 우수농장을 찾아 종합평가회 장으로 운영하여 뜨거운 열기와 함께 회원상호간 비교분석하는 강평의 시간과 실 현장에서 진행하였다.

현장교육에 참여한 회원들은 “이번 교육으로 유용미생물의 중요성과 환경 보전 및 생활EM제품 개발 필요성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연구회원들의 새로운 기술력 배양과 EM을 통한 농촌융복합산업 집중 육성연구를 궁극적인 목표로 이번 현장교육을 추진하였으며, 내년부터는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눈높이형 미생물교육 확대 실시 등으로 친환경 과학영농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