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청사·학교 등 1530곳 합동 지도·단속…위반업소 과태료 부과

금연구역 지도단속

[하동=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하동군은 금연문화를 정착하고 금연구역의 자율적인 이행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오는 11일까지 ‘2018 제2차 공중이용시설 전면 금연지도․단속’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단속대상은 청사, 학교, 보건·의료기관, 관광숙박업소, 사회복지시설, 청소년시설, 학원, 음식점 등 국민건강증진법상 금연시설 1489곳과 공원, 학교정화구역, 버스정류소 등 조례지정 금연시설 41곳 등 1530곳이다.

하동군은 이를 위해 보건소 직원·경찰·금연지도원·금연상담사 등 12명으로 4개의 단속반을 편성해 낮에는 청사, 의료기관, 터미널 등을 주로 점검하고, 야간과 휴일에는 식당, PC방 등을 집중 단속키로 했다.

단속반은 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또는 스티커 부착여부, 시설 내 흡연실 설치 시 설치기준 준수 여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공중이용시설 내 흡연행위 등을 중점 점검한다.

하동군은 이번 단속에서 금연구역 지정과 관련한 경미한 사항이 적발될 경우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되 고의성이 높고 상습적으로 지적된 업소에 대해서는 1차 위반시 170만원, 2차 330만원, 3차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그리고 청소년이용시설, 체육시설, 음식점 등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다가 적발될 경우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하동군은 또 2일 하동경찰서와 함께 공중이용시설 전면금연 합동 지도․단속 및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편 하동군 김외곤 보건소장은 “군민의 건강증진과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기 위해 하동군보건소에 금연클리닉 운영 및 금연치료의료기관 등록으로 금연치료에 필요한 전문 의약품을 처방할 수 있어 금연이 필요한 군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