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지자체 행정구역 경계 넘어 수질 및 생활환경 개선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금강유역환경청은 금강 삽교천 단위유역내 공공하수도의 중복설치 방지와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삽교천 단위유역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을 11월 5일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정비계획은 삽교천 단위유역 내 수질관리 목표, 공공하수도 신·증설 계획 및 통합 운영·관리 전략 등에 대한 20년 단위(∼2035)의 계획으로 시·군에서 수립하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의 상위계획이다.

그동안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국토교통부 및 해당 13개 지자체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했다.

정비계획은 삽교천 단위유역의 수질환경기준 달성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계 오염부하량을 저감하기 위한 비용효과적인 방안으로, 2035년까지 유역 내 오염부하량 BOD 34.9%, T-P 38.4%를 저감하고 ‘15년 기준 78.9%인 하수도보급률을 92.2%로 향상시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단계별 공공하수처리시설 방류수수질기준 강화, 104개소 신·증설 계획 등에 따라 2035년까지 총 5,832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다.

또한,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12개소는 운영현황, 경제성, 내구연한 및 환경성을 고려하여 단계별 시설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삽교천 단위유역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은 13개 지자체의 공공하수도 운영·관리와 관련된 만큼 유역하수도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비계획 추진을 위한 지역별 여건을 조율·반영할 계획이다.

김동진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삽교천 단위유역 유역하수도정비계획 수립으로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수질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하수도에 부여된 역할을 가장 합리적·효과적으로 수행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