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의원, “국책은행 기업은행, 보증부대출 이용해 중소기업에 꺾기 요구”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중소기업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은행이 대출 시 지나치게 보증에 의존하거나 은행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이른바 ‘꺾기’ 갑질을 자행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전체 기업대출에서 기업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2%인데, 보증부대출의 경우 기업은행의 비중이 51%"라고 밝혔다.

김 의원이 IBK기업은행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6∼2017년 전체 기업대출 1천302조원 중 기업은행은 291조원(22%)이었으나 이 가운데 보증부대출 111조원 중 기업은행의 보증부대출은 47조원(51%)을 차지했다.

보증부대출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공공기관이 보증을 서 위험도가 현저히 낮은 대출을 의미한다.

김 의원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보증을 받은 대출은 대부분 중소기업"이라며 기업은행이 중소기업들에 보증부대출을 하면서 꺾기로 비치는 요구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최근 대출을 받으러 간 한 창업기업 대표가 기업은행 직원으로부터 "은행 입장에서 마이너스가 되는 대출이니, 앞으로 적금을 들어서 기여도를 높여 달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대출이나 만기연장 시 은행에 대한 기여도가 낮아 금리가 높아진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실제로 대출 실행 2개월 이후 은행상품 가입 현황을 보면 기업은행이 상대적으로 '을'의 위치에 있는 중소기업에 상품 가입을 강요한 정황이 드러났다.

대출 실행 후 1개월은 꺾기에 해당하는 상품 가입이 전산상으로 차단되지만, 2개월 이후로는 예·적금, 방카슈랑스, 펀드, 연금, 신탁 등 상품 가입이 많다는 것이다.

시중은행은 보증부대출이 나간 32만9585건 중 2개월차 상품 가입이 1만5005건에 불과했지만기업은행은 보증부대출 22만7144건 중 2개월차 상품 가입이 3만2515건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정부가 90%를 보증하는 보증부대출을 활용해 창업 중소기업에 꺾기를 요구하는 것은 중소기업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