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평균입장객수는 하루 100명 남짓, 하루 10명도 오지 않는 홍보관도 5곳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산업부 산하기관들이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전시관·홍보관이 ‘전시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수 천억원의 예산을 들였지만, 찾는 사람이 적은 탓이다.

6일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산업부 산하기관이 운영하고 있는 박물관, 홍보관, 전시관은 모두 36개소다.

이들을 건설하는 데에는 총 2290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2017년의 전체 운영비는 86억원에 달했다.

그러나 2017년 한 해동안 이들 전시장소를 찾은 입장객 수는 평균 약 3만7천명 수준으로, 하루 100명 남짓이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가스공사의 서울 천연가스 체험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홍보전시실, 한국수력원자력의 칠보수력 홍보관, 한국산업단지공단의 명예의 전당,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세라믹홍보관 등 5곳은 하루에 단 10명의 방문객도 찾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한국전력기술, 한국에너지공단 등은 2019년에 추가로 전시홍보관 2곳을 건설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전시홍보관 건설과 운영에 수천억원의 혈세가 들어갔지만, 정작 국민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어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며 “이들 전시홍보관이 ‘전시행정’으로만 남지 않도록, 각 기관은 전시 내용을 재정비하는 동시에 운영 필요성에 대해 재고해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