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의원, ‘가맹점·대리점 소득주도성장 3법’ 대표발의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편의점 과잉 출점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에게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7일 국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서울 노원을)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가맹점·대리점 소득주도성장 3법’을 대표발의 했다.

최저수익보장제는 ‘가맹점의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경영상 지원’을 가맹본부의 준수사항에 명시하고, 가맹계약서 및 정보공개서에 ‘소득의 보장 등 가맹점 영업상의 손실에 대한 보상여부 및 가맹점의 경영부진 시 가맹본부의 지원여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도록 했다.

다만 무조건적 지원을 강제하는 것이 아닌 ‘지원 여부’를 명시토록 함으로써, 가맹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 간 합의정신을 바탕으로 최저수익보장 등 경영상 지원규모를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우 의원은 "일본 주요 편의점社는 이미 계약기간 동안 최저수익보장제를 통해 편의점주가 점포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경영상 지원을 보장하고 있으며, 이는 본사의 무분별한 출점을 제한하고 신규 점포 모집에서 출점까지의 교육 과정을 철저히 시행하는 등의 경쟁력 강화 및 경영 내실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국내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무분별한 가맹사업자 모집과 이른바 ‘가맹금 먹튀’를 예방하기 위해 ‘2개 이상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한’ 경력이 있는 경우에만 프랜차이즈 등록을 허용하는 ‘2+1 프랜차이즈 인증제도’를 신설하기로 했다.

가맹사업 진흥에 관한 법률 주무부처 역시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90% 가량이 중소·중견기업임을 감안해 현행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토록 하고, ‘가맹사업진흥위원회’ 형태의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해 가맹사업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 기구를 설치하도록 한다.

우 의원은 "이번 법안 발의가 ‘국내 자영업자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맹점·대리점의 소득주도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 앞에는 여·야가 따로 없는 만큼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지를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지난 국정감사에서 편의점 본사들이 편의점 최저수익보장제 도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바 있는 만큼, 가맹본부와 본사 간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김철민, 노웅래, 맹성규, 민병두, 박재호, 서영교, 송갑석 의원 등 17명의 의원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