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인하하면 추가부담 더 커져… 재정고속도로 전환 필요

[환경일보] 최근 3년간 정부의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지원액이 약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9개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재정지원액은 ▷2015년 3204억원 ▷2016년 3627억원 ▷2017년 3094억원으로 총 9925억원이 투입됐다.

같은 기간 고속도로별 지원액은 인천공항고속도로가 2566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구-부산고속도로 2423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 1678억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278억원 ▷부산-울산고속도로 969억원 순이었다.

민자고속도로는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평균 1.4배 비싼 요금을 받기 때문에 국민도 부담이고, 정부도 부담이다.

이 같은 재정부담이 발생하는 이유는 국토부와 운영주체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실제 통행료 수입이 보장기준에 미달할 경우 부족분을 충당해 주는 협약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평균 1.4배, 특히 인천대교는 최대 2.89배나 비싼 통행료를 받기 때문에 정부는 적자 보전, 국민들은 비싼 통행료로 2중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다.

신 의원은 “정부가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방침을 발표했지만 그 손실을 재정으로 보충해주면 그 돈이 그 돈”이라면서 “민자고속도로를 재정고속도로로 전환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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